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음식

케톤생성 식이요법

by 깨알정보박사 2024. 4. 13.

케톤생성 식이요법

케톤생성 식이요법(ketogenic diet)은 체내에 케톤을 생성시키기 위해서 고지방, 초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케톤은 포도당으로 분해될 탄수화물이 체내에 전혀 없을 때, 몸에 저장된 지방에서 만들어집니다. 케톤은 포도당을 대신해서 세포들의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지속하기가 쉽지 않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간질 증상을 치료하는 데 쓰였고, 요즈음에는 치명적인 뇌종양인 교모세포종(glioblastoma)의 치료에 실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식단

 

정상적인 건강한 세포들은 케톤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지만, 암세포는 에너지 요구량이 워낙 높아서 포도당에 의존해야 하므로 케톤을 에너지원으로 쓰지 못합니다. 체내의 포도당이 적어지면 종양은 성장하기가 힘듭니다. 또 케톤은 암세포가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방해하는 효과도 있어서 암환자가 케톤생성 요법으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암 치료 효과가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실험실에서 뇌종양이 있는 쥐에게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적용하면 종양이 50% 줄어들고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케톤생성 식이요법 교모세포종 줄기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플로리다대학교 게인즈빌 캠퍼스 연구팀은 교모세포종 환자의 종양 제거 수술 뒤, 제거해 낸 종양에서 암 줄기세포를 채취했습니다. 그리고 암 줄기세포들을 보통의 포도당 환경, 포도당 수치가 낮은 환경, 케톤생성 환경의 인큐베이터에 넣고 배양했습니다. 포도당이 적은 환경에서는 뇌암 줄기세포의 성장이 보통의 포도당 환경에서보다 저해됐습니다. 이 결과는 암환자가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암 줄기세포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당분의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견해를 뒷받침합니다. 암 줄기세포들이 저포도당, 케톤체에 노출됐을 때에는 교모세포종 줄기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2배 이상 더 커졌습니다.

 

이 연구에서 케톤생성 효과를 연구하는 데 특별히 교모세포종을 사용한 이유 중 하나는 교모세포종이 발병했을 때 암 줄기세포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교모세포종은 수술로 어렵지 않게 제거할 수 있어서 초기 치료가 가능하지만, 교모세포종 줄기세포가 공격적으로 재발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당분 섭취를 피하고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철저히 따르면 교모세포종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줄기세포는 항상 활동하고 있지만 나이가 들면 활동성이 떨어지므로 약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줄기세포를 활성화하는 식품을 섭취하면 장기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인체 본연의 능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재생기능을 촉진하는 식사법, 즉 줄기세포를 자극해서 몸 자체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우리가 매일 먹고 마시는 음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입니다.

 

지중해와 아시아 지역의 식단에는 줄기세포에 이로운 식재료가 많이 포함된다는 사실을 명심해두어야 합니다. 또 지방이나 염분,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은 줄기세포가 제구실을 못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만성질환을 극복하기 위해 분투하는 중이라면, 병으로 생긴 신체 조직 손상을 이겨내기 위해 줄기세포가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겪었다면 줄기세포가 심장을 살리고 뇌를 재건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줄기세포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건강을 지켜내고 힘을 되찾고 몸이 맡은 기능을 한평생 해낼 수 있도록 돕는 길입니다.

 

건강을 증진하고 싶다면, 몸을 재생시키는 식품을 먹는 것이 혈류를 개선하고 원기와 저항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선수이거나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해 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근육을 만들기 위해 이런 줄기세포들을 동원해야 할 것입니다. 혹은 중년의 나이에도 젊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 수술을 받고서 되도록 빨리 회복되기를 바라는 사람, 병에서 회복 중인데 더 빨리 완치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몸을 순환하는 혈액 내 줄기세포의 수를 늘리는 것이 그러한 바람을 이룰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짚고 넘어갈 사실이 있습니다. 모든 줄기세포가 다 몸에 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암 줄기세포는 지극히 위험한 존재입니다. 현재 암이 있거나 과거에 암이 걸린 적이 있다면, 암 줄기세포를 없애는 약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암 줄기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식품과 그 식품에 든 생리활성물질들이 갈수록 많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암 줄기세포를 막는 식품은 몸에 이로운 줄기세포들에게는 해가 되지 않습니다.